삶이 변화되고 다 함께 행복한 복지도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순천형 돌봄서비스 정책 윤봉서 기자l승인2020.01.06 16:3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동부연합신문=윤봉서 기자]        

순천시(시장 허석)가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사회적 약자의 복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운영한다.

일하는 부모가 가정과 일에 안심하고 양립할 수 있도록 하는 ‘다함께돌봄센터’운영과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순천형 노인 통합돌봄 동고동락’, 퇴직후 인생 2막을 시작하는 중년을 지원하는‘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등을 들 수 있다.

▲ 순천노인 지역사회통합돌봄 동고동락 : 순천시 제공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순천형 돌봄서비스 정책

초등 돌봄의 사회적 수요증가와 일하는 부모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일과 가정이 양립을 위해 순천시에서는 지역사회에서 아이를 함께 돌보는 ‘다함께돌봄센터’를 운영해 돌봄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초고령화 사회를 준비하는 ‘순천형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모델, 同苦同樂(동고동락)’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민·관이 협력해 돌봄이 필요한 노인에게 병원, 시설이 아닌 자신이 살던 곳에서 재가 의료서비스와 케어안심주택 지원, 이웃사촌 돌봄코디네이터 파견 등 순천형 통합돌봄 모델을 구축해 다가올 초고령화 사회를 준비한다.

시에서는 기존 5개로 나누어졌던 노인돌봄서비스를 수요자의 욕구중심형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통합해 탄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갑작스런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2천여명의 독거어르신 가정에 비상연락망을 확대 설치해 개인 부담이 아닌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 복지의 사회적가치 실현

2020년에는 신중년 인생2막을 지원하는‘순천 인생이모작 지원센터 50+광장’을 정식 개소한다. 전문 퇴직자 중심의 멘토단을 양성해 인생이모작 핵심인력으로 활용하고, 인생재설계 교육, 사회공헌형 보람 일자리 지원, 또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커뮤니티 활동 지원 등 신중년의 인생2막이 개인의 행복과 더불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 시민의 삶이 변화되는 행복한 복지도시 조성

전국 최초로 개발한 순천형 장애인전용주차구역 표식 ‘UD볼’을 공공기관, 다중이용시설, 공동주택 등 순천시 전체로 확대 설치해 장애인‧비장애인 모두가 편안한 유니버설디자인 도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노인일자리사업에서도 참여자 수와 참여시간을 확대해 11개월간 3415명의 어르신에게 월 27만원부터 59만원까지 지원함으로써 100세 시대 든든한 노후를 보장하고, 안정적인 생활안정을 위해 기초연금 대상을 1월부터 소득하위 20%에서 40%까지 확대 지원한다.

또한, 저소득층의 기본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를 2.94% 인상하고, 소득·재산 기준 완화와 중증장애인 수급자 가구에 대해 부양의무자 기준 적용 제외 등 생계급여 지원을 강화해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해 나갈 예정이다. 


윤봉서 기자  jikhimi@naver.com
<저작권자 © 동부연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봉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라남도 순천시 장명로 58(장천동 44-1)  |  대표전화 : 061-811-3077  |  팩스 : 061-811-3088  |  등록번호 : 전남 아 00272
발행인·편집인 : 성미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준형
Copyright © 2020 동부연합신문. All rights reserved.